푸켓 지역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4월 4일부터 모든 호텔을 폐쇄합니다. 종료 기한은 미정입니다.
투숙객이 없는 호텔은 즉시 폐쇄하고 투숙객이 있을 경우 명단을 해당 군청에 보고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몽키트래블입니다. 우선 모든 고객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는 하시는 모든 일 잘 되시고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싸왓디 삐마이 캅!
새해부터 중국발 안 좋은 소식 때문에 노심초사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희도 귀를 쫑긋 세우고 새로 들어오는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에 총 8명(중국인 7명, 태국인 1명)이 감염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중 5명은 이미 중국으로 돌아간 상태이며 총 3명이 병원의 격리병동에서 치료를 받는 중입니다.
현재 저희에게도 이와 관련한 취소 및 변경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희도 여러분들의 마음에 100% 동감하지만, 일부 대기업이 운영하는 호텔의 경우, 취소 및 변경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국 정부에서 태국 특히 방콕, 파타야, 푸켓, 치앙마이 등 한국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지역을 여행 주의 지역으로 선포만 해도 일이 쉬워집니다만, 아무래도 국가 간 문제이다 보니 현재 상황으로는 갑자기 그렇게 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현재까지 저희가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케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울러 호텔에서 취소를 받아주는 경우 예약 시 결제하신 100%를 돌려드리고 있습니다. 현금 결제하신 고객께는 100% 현금으로 돌려드리고, 카드 결제하신 고객께는 카드 매출 취소를 해드리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취소 가능 상품으로 예약하시고 체크인이 1주일 이상 남은 경우 - 99% 이상 취소 및 환불 가능합니다.
- 취소 가능 상품으로 예약하셨으나 체크인이 1주일~3일 이내이신 경우 - 호텔과 협의해야 하지만 보통 이런 경우도 70-80% 이상의 예약 건에 대해 취소 및 환불 가능합니다.
- 취소 가능 상품으로 예약하셨으나 체크인이 3일 이내이신 경우 - 방콕의 경우 협의가 그래도 되는 편이나 지방의 경우 (특히, 푸켓, 끄라비, 치앙마이) 취소는 좀 어렵고 다음에 오시는 것으로 생각하시고 변경은 어느 정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취소 불가능 상품으로 예약하신 경우 - 일부 호텔의 경우 정말 안도와 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어느 정도 날짜 변경 등은 시도해 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날짜가 많이 남으신 경우에는 취소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기타 투어, 차량, 스파 등 상품의 경우는 당일 취소만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파타야 럭셔리 요트투어 등 일부 상품의 경우 이틀 전 취소하셔야 하므로 투어 예약 건이 있으신 분들께서도 취소를 서둘러주시기 바랍니다.
- 취소불가 상품, 체크인 3일 안쪽의 급한 취소 건의 경우, 간단한 병원 진단서 (영문)을 제출하시면 좀 더 일이 쉽게 풀릴수 있습니다. 혹시 가능하신 경우 저희에게 취소 신청하시면서 보내주시면 최대한 호텔에 요청해 보겠습니다.
저희도 100% 시원한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현재는 태국 감염자 수도 적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태국 내에서 어떠한 생활의 불편함이라든지 하는 것들이 없는 상황이라 호텔과 약간의 다툼을 하면서 취소를 요청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점 많은 양해 우선 부탁드리며, 여러분께 피해가 최대한 적게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쪼록 건강하시고 즐거운 마지막 설날 휴일 보내시길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몽키트래블 배상
2월 6일 최신 정보 업데이트 합니다.
안녕하세요. 몽키트래블 고객 여러분 짧지만 긴 10일이었습니다. 일단, 고객님과 가족, 주변 지인, 회사 동료 등 여러분 모두의 안전을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저희 태국 사무실 직원도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게시판 등을 통해서 함께 걱정해 주셔서 많은 힘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 천 여건의 예약을 취소하고 환불 해드렸습니다. 취소하시면서 다소 불편한 점이나 맘에 안 드시는 부분이 있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취소가 확정보다 실제 손도 많이 가고, 고객님께 결과를 전달해드리는 시간도 오래 걸리다 보니 고객님도 더 맘 고생하시는 부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부 호텔의 경우 원래 취소나 환불이 불가능하였으나 저희가 호텔과 싸워서 해결을 해드린 곳도 여러 곳 있습니다. 이러한 곳들은 현재까지도 바로 취소가 어렵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릴 수 있는 점 많은 양해 우선 부탁드립니다. 지난주에 업무 처리하면서 저희도 새롭게 얻은 정보를 여러분들과 공유하려 합니다. 혹시 지금이라도 취소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꼭 한번 끝까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많은 호텔들이 취소를 별도의 수수료 없이 받아주고 있어서 저희도 기쁜 마음으로 고객님께 결제하신 금액의 100%를 환불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텔도 사태가 어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보통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취소를 받아주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취소하실 시점 달력에 알람 설정해 놓으시고 문의해주시면 보다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준은 현재와 같이 바이러스 관련하여 통제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 체크인 7일 이내 예약: 90% 이상의 호텔이 취소를 받아주고 있습니다.
- 체크인 7일 ~ 14일 이내 예약: 60% 정도의 호텔만 취소를 확정해주고, 나머지의 경우 7일 이내까지 지켜본 뒤 취소 신청을 다시 해달라고 답변이 오고 있습니다. 만약, 사태가 진정되는 경우 취소를 받아 주지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취소 확정 후 3일 이상 환불을 받지 못하셨다면 꼭 다시 말씀해주세요.
- 체크인 14일 이전: 40% 정도의 호텔만 취소를 확정해주는 상태입니다. 오늘 기준으로 3월이나 4월 예약인데 취소 불가 등으로 예약하셨다면 거의 취소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취소를 맘에 두고 계신다면 1:1 게시판을 통해 일단 취소 신청을 우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물론, 호텔에서 취소 및 환불이 되지 않는다 통보가 오는 경우 고객님께 통보해 드리고 그때 고객님께서 취소 여부를 판단해 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취소가 될까 안될까 궁금하셔서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강력히 취소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결정하는 이사급이 아닌, 호텔의 일반 직원-과장급과 이야기를 하는 관계로 거의 대부분 불가능 또는 어렵다 하는 답변을 들으실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취소 및 100% 환불이 어려운 대표적이 호텔로는
힐튼 파타야: 취소 불가 예약의 경우 취소/환불이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까지 2월 9일이전 체크인 건은 모두 호텔과 이야기하여 취소, 환불 처리해드렸습니다.
센타라 미라지 파타야: 취소 불가, 일반 예약 모두 취소/환불이 어렵습니다. 현재까지 2월 5일이전 요청하신 2월 15일이전 체크인 건은 대부분 취소 및 환불해드렸으나, 추가 요청 예약 및 2월 16일 이후 체크인 하시는 건은 사태를 좀더 지켜보고 다시 협의를 해야 합니다.
홀리데이인 후아힌 바나나바, 앙사나 라구나, 이스틴 그랜드 사톤, 아난타라 시암: 원래 안 해주려고 했으나 저희와 싸우고 현재까지 이번 주 초까지 신청하신 건에 대해서는 대부분 취소를 받아 주었습니다. 하지만 취소가 더 늘어나면 어떻게 바뀔지는 아직 오리무중입니다.
기타 센타라 계열 호텔, 아난타라/아바니 계열 호텔 (리버사이드, 스쿰빗, 시암 제외), 더 라차 푸켓: 이곳들은 나쁘게 말하면 악질적으로 취소를 받아주지 않고 있습니다. 100% 취소 차지를 부과하며, 본인들 욕심에만 눈이 먼 그런 곳처럼 보여집니다.
물론 저희 직원들이 호텔을 어르고 달래고 안되면 협박하고 싸워서 대부분 환불해드렸습니다만, 여러 호텔의 취소 규정 자체는 현재도 앞으로도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몰지각한 호텔이나 업체 때문에 환불을 100% 받지 못하셨다면 정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억울하시다고 생각되시는 경우, 저희가 다시 한 번 더 호텔이나 업체와 이야기를 해볼 테니 언제든 1:1게시판을 통해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의 경우 아래와 같은 애로사항이 있어서 일부 고객께서는 즉시 환불을 받지 못하신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저희 몽키트래블의 항상 강조하는 신용도는 전혀 문제없고, 항상 여러분이 예약하신 전체 금액만큼 이상의 자금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점! 다시 한번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현금 결제의 경우 100% 당일 또는 다음날 처리가 됩니다만, 하루 최대 이체 금액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그 다음날 처리가 될 수도 있으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또한,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직원이 가끔 개인적으로 잊어버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소 확정 후 3일 이상 환불을 받지 못하셨다면 꼭 다시 말씀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저희가 결제대행사인 이니시스, KCP 같은 회사를 통해 고객님의 결제를 받습니다. 대행사에서 저희에게 대금을 입금할 때 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만 입금하게 됩니다. 저희가 고객님께 현금으로 환불을 해드린다면 카드수수료 자체가 저희 손해로 남기 때문에 반드시 카드 매출 취소 형태로 환불을 해드려야 합니다.
- 이번과 같은 경우, 저희가 고객님께 돌려드려야 할 금액은 너무 크고 실제 대행사에서 저희에게 입금해줄 금액은 매우 적기 때문에 계정이 마이너스 상태가 되게 됩니다. 이 경우 저희가 추가로 대행사에 돈을 입금해줘야 카드 매출 취소가 가능한데 현재까지 아무 문제없이 100% 취소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입금을 해야 하는 시간까지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객님께서 약간 기다리셔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니 이점 또한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객님께 환불처리를 해드리더라도 호텔에서는 저희에게 돈을 돌려주지 않고 묶어 놨다가 나중에 다른 예약에 쓸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즉, 같은 돈이 원화로도 나가야 하고, 바트로는 묶이기 때문에 저희에겐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희도 여행을 하는 여행자 입장에서, 고객 여러분께서 느끼는 조마조마 한 마음, 여행을 떠나지 못하시는 것에 대한 상실감 등을 잘 이해하기에 최대한 문제없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현재 3월 이후 예약 건의 경우 좀 더 기다리셨다가 취소 신청을 부탁드리며, 체크인 기준으로 10일 이내 예약을 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는 점 아울러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